본문 바로가기


학부 취업전략

1. 뷰티디자인학부의 취업지도 목표

사회경제 발전과 더불어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여성의 사회진출과 여가시간의 활용 증대로 아름다움을 가꾸고 젊음을 유지하고자하는 미적욕구와 미용에 대한 사회적, 개인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미를 창조하는 뷰티 분야 종사자들의 역할과 기능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며 뷰티산업에 관계되는 직업들도 증가되는 추세로서 유망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미용분야는 인가의 기본적인 욕구에 따라 신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주는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예술분야로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올해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피부과, 화장품, 미용서비스 등 뷰티산업 고객이 중산층에 이어 대중으로 확대되면서 산업계 전반에서 관심이 폭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 산업은 화장품 시장 뿐 아니라 서비스 산업 또한 그 비중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 2009년을 기준으로 화장품 도매업이 전년에 비해 16% 증가하였으며 피부미용업 12.2%, 네일아트 및 기타 미용업이 21%, 비만관리 및 미용관련 서비스업(두피관리, 발관리 등)이 18.5% 성장하였고 헤어 미용업은 4.3% 성장하였다. 위 업종 분류에 따른 뷰티 화장품 업종 종사자 수는 23만여명, 매출액은 1,103조원으로 2001년 대비 80.6% 증가한 수치이며 국내 각 경제연구소 보고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이 평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서비스 산업 외에 고부가치의 미용산업 중 하나인 국내 기능성 화장품 시장 또한 2000년 제도화 이후 급성장하며 전체 화장품 시장 내 25% 육박하고 있으며, 생산실적도 2001년 2700억원에서 2010년 1조 5187억원으로 5.6배 급증했다. 전반적으로 국내 시장은 연평균 10.1% 고성장하면서 11.9조원 규모로 급부상했다. 이처럼 현재 국내 각 경제연구소 보고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뷰티산업은 향후 발전 가능성이 더 높이 평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향후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각종 뷰티 박람회가 2013 오송 국제 뷰티 화장품 박람회가 개최되고 있으며 이 외에 뷰티 산업 발전올 위한 정책 및 개선안 뷰티 클러스터 등이 진행 중이다.

따라서 인간의 미적욕구를 과학적이고도 체계적인 방법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헤어, 피부관리, 메이크업, 코디네이션, 두피 및 모발관리, 뷰티매니저 등의 관련 분야가 요구하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켜 창의적이고 심미적인 능력을 갖춘 뷰티 지도자 및 전문인을 양성하여 취업으로 유도한다.

1) 졸업 후 진로

교육관련

2급 중등교사자격 : 실업고교 교사, 직업전문학교 교사

기타 교육 분야 : 교수 요원, 기간제 교사, 직업학교교사, 학원 강사, 복지관강사, 문화센터 강사, 학점은행제 강사

이·미용 관련 산업체

교육 강사, 마케팅 분야, 화장품회사 연구실, 산업체 홍보 및 기획, 가발제조회사, 뷰티컨설턴트, 뷰티관련 신문사 에디터

이·미용 전문직

미용사, 이용사, 가발제조사, 두피모발관리사, 호텔 스파 매니저, 호텔 스파 & 아로마 테라피스트, 피부관리사 및 매니저, 발 관리사, 건강 체형 관리사, 미용영양사, 메이크업 크리에이터, 네일아티스트, 분장, 코디네이터, personal color consultant, 이미지 메이킹

이·미용 경영

토탈뷰티관리센터, 이·미용실, 남성컷 전문점, 미용재료유통, 두피모발관리실, 호텔 스파, 아로마테라피전문점, 피부관리실, 웨딩샵, 발관리전문점, 네일아트전문점, 메이크업 샵, 미용인테리어전문점, 체형관리센터

2) 취업 지도방향

1, 2학년 학생에는 자기혁신과 경력 개발 등의 강의시간에 취업에 대한 정보와 취업준비를 위한 교양, 이론적 지식, 경영전략 등에 대해서 이해시키고, 3,4학년은 개인 상담을 통하여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의견을 들어 적성에 맞는 직업군을 선택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한다. 선택한 직업군에 맞는 국가 자격증 취득 및 동아리 활동, 멘토링, 선배와의 만남, 산업체 임직원 특강 등의 심화 교육을 진행하는 취업 프로그램을 만들어 그룹 지도를 한다.

2. 취업지원 정책

1) 취업을 위한 산업체의 회사 소개 및 기업에 대한 설명회

본 학과와 산학협력 되어 있는 산업체를 선별하여 3학년과 4학년 학생들에게 2학기에 회사소개 및 기업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헤어 분야

쟈스리헤어, ㈜리챠드 프로 헤어, 이강운 커펌, 박승철 헤어스튜디오, 여성시대, 파랑헤어샵 이동희, 찰스리헤어테크, 화미주 인터내셔널, 헤어끌레르, 신데렐라 헤어, 이철 헤어커커, 케이즈바이강성, 리안헤어, 민아헤어샵, 이가자 헤어비스, 이수빈 헤어비스, 민지헤어콜렉션, 김남희 헤어아떼, 서선민 헤어라인, 제이엔엘 헤어, 세종, 엘린헤어, 이리스 뷰티헤어, 미즈 헤어스크린, 학산 고등학교, 아름다운 사람들, 박준 뷰티랩, 아이디 헤어 등의 교육 팀을 초청하여 취업준비에 대한 안내, 직원 채용 및 서비스 교육에 관한 특강과 직영점의 경영, 직영점의 승진교육에 관한 안내

피부

하얏트리젠시제주, 둔산DS피부과, 오휘보령지사, 인디고 스킨, 스파휴리재, 세레니끄, 뷰티앤뷰티, 대명레저산업, 알롱제웰니스뷰티학원, 김청경 헤어페이스, 마이디 피부과의원, 스파더엘, 고은미래의원, 에스테라스, 바닐라코, 아모레 한율점, 디아모레, 신라호텔, 제주 해비치 호텔, 덕산 리솜 스파 캐슬, 에스케이 투, 제주 하얏트, 블랙스톤 등의 스파 매니저와 서울 강남의 피부과 병원(medical skin care)의 실장, 화장품 회사 직영 피부관리샵 매니저 등의 취업 준비에 대한 안내, 영어의 읽고 쓰기에 대한 기초 멘토링 교육,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법, 모의면접, 아로마테라피 교육 등

메이크업 & 네일

포쉬네일, 북경고상배훈학교, 베니피트 코리아, 샤넬, 메이크업포에버, 루미가넷, 끌로에김선진, 코스피아, 포에버웨딩, 네일포유, 네일스토리뷰티스쿨, 아름다운사람들 뷰티스쿨, 네일 에끌라, 피엔엠코스메틱스, MBC아카데미 뷰티스쿨, LINA, 에비뉴엘, 아이디헤어, 뷰티메카 등

  • 국내외 화장품 회사의 홍보 및 교육팀을 초청하여 직영점의 경영과 채용 및 교육에 관한 특강을 통하여 취업 준비를 독려하고 채용의 기회를 마련한다.
  • 방송사와 영화 제작사 등에서 일하는 분장사들의 취업 준비에 대한 특강, 스타일리스트, 코디네이터, 이미지 메이킹 컨설턴트, 퍼스널 컬러 컨설턴트, 뷰티 컨설턴트 등의 현장 이해를 통하여 전문 프리랜서의 직무 능력을 이해하도록 한다.
  • 네일 회사의 홍보 및 교육팀을 초청하여 직영점의 경영과 채용 및 교육에 관한 특강을 통하여 취업 준비를 독려하고 채용의 기회를 마련한다.
  • 네일샵 및 속눈썹 연장과 같은 소규모 창업이 가능한 분야에 대한 창업교육을 통하여 개인 창업에 대한 실현 가능성을 높이도록 한다.

2) 박람회 및 산업체 견학

지역적인 여건으로 인하여 전 학생이 한꺼번에 산업체 견학 이 어렵기 때문에 국제박람회 또는 대규모 미용관련 박람회를 견학 하여 취업에 대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5~6명을 한 그룹으로 구성하여 산업체를 견학하게 하여 취업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함으로 국내 최고의 업체에 취업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고 시킨다.

3) 산업체 현장 실습

매학기 방학 동안에 산업체에서 현장 경험을 통하여 산업체에 대한 자료와 장·단점을 파악하여 졸업 후 취업에 대한 결정시 문제점을 감소시키고 취업 후 이직률을 낮출 수 있다.

4) 동아리 활용 및 선후배 네트워크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학교생활 중에서 배운 기술을 연마하고, 졸업 후에는 선후배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좋은 산업체에 대한 정보와 미용 산업의 전망과 축제 기간 동안에 재학생과 졸업생의 만남의 기회를 마련하다.

5) 졸업작품전시회

졸업 작품전을 개최하고 산업체 임직원을 초청하여 학생들의 역량을 보인다. 학생들은 작품에 대한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므로 현장에서의 두려움을 해소 시킬 수 있다.

6) 취업 정보 사이트

산업체 리스트를 작성하여 구인·구직에 관한 취업 정보 사이트를 만들어 학생들에게 취업에 대한 안내와 자료 및 정보를 제공한다.

7) 전공우수자

전공별 우수자를 선별하여 최우수 산업체에 취업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이들을 위한 경영과 상담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활용한다. 졸업 후 지속적인 관리와 정기적인 모임을 유도하여 학문적, 기술적인 토론 및 교육을 지속적으로 함으로서 우리학부의 표본 상을 만들고, 원광인의 자부심을 갖도록 한다. 우리 학부를 대표하는 선배가 되어 후배를 끌어 줄 수 있도록 연계한다.

3. 취업 지도 전략 및 실행 계획

취업지도
전략

단계별, 특성별
기량향상교육

  • 전공기초이론 및 기초실기교육
  • 개별특성 및 수준별 실기교육
  • 방학을 이용한 자격증 취득반 개설교육
  • 각 전공과목별 대회참가준비를 통한 기량 향상 교육
세부실행
계획

교육적 측면

현장실무능력을 강화시키는 교육프로그램 확대

전공세분화와 특성화를 통한 커리큘럼의 강화
3,4학년 방학을 이용한 우수 기업체 현장 실습 및 전문 산업체가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

작품발표회, 전시회 개최

작품전시회 준비과정에서 다채로운 볼거리와 새로운 정보의 제공으로 인한 홍보효과와 함께 재학생들에게 심화 학습의 기회 제공

각종 전공 관련대회의 개최 및 참가

기능대회 및 각종 전공대회의 참가준비를 통한 기능에 대한 심화학습 및 기량향상

현장실습적
측면

<산업체현장실습>

각 전공영역에 해당 산업체에서 피부, 헤어, 메이크업 실습능력의 강화를 위하여, 실습 현장 내에서의 직접 시술을 통한 현장실무경험을 쌓음으로써 피부, 헤어, 메이크업의 실무능력을 심화한다.

<전공현장실습>

각 전공영역에 해당 산업체에서 현장실무경험을 쌓고, 취업과의 연계도 이루어 질 수 있어, 졸업 전 보다 경쟁력 있는 바탕을 마련해 준다.
기대효과 – 임상실습 부족에 다른 문제점의 해결
임상학습 확대에 따른 현장적응력 확대
학생들의 취업률 고취

4. 주요 취업분야 및 지도방안

1) 헤어 (두피 및 모발관리사)에서는 고객 상담과 해부학 등의 이론적 지식을 요구하고, 피부에서는 호텔 스파에서는 외국어와 상담능력 이론적 지식을 갖추도록 지도한다.

2) 헤어, 피부, 메이크업 등 전공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 하여 현장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산업체 근무 시 두려움 없이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 취업 관련 서류 작성 시 유의사항을 교육하고 취업할 분야의 자격증확인 여부와 자격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한다.

4) 방학을 이용하여 자격증 미소지자를 위한 자격증 취득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설한다.

5) 교육 분야로 나갈 학생들은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립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멘토링제를 활용하여 미용경진 대회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5. 진출 가능 대표 기업체

1) 헤어분야

쟈스리헤어, ㈜리챠드 프로 헤어, 이강운 커펌, 박승철 헤어스튜디오, 여성시대, 파랑헤어샵 이동희, 찰스리헤어테크, 화미주 인터내셔널, 헤어끌레르, 신데렐라 헤어, 이철 헤어커커, 케이즈바이강성, 리안헤어, 민아헤어샵, 이가자 헤어비스, 이수빈 헤어비스, 민지헤어콜렉션, 김남희 헤어아떼, 서선민 헤어라인, 제이엔엘 헤어, 세종, 엘린헤어, 이리스 뷰티헤어, 미즈 헤어스크린, 학산 고등학교, 아름다운 사람들, 박준 뷰티랩, 아이디 헤어

2) 피부분야

: 하얏트리젠시제주, 둔산DS피부과, 오휘보령지사, 인디고 스킨, 스파휴리재, 세레니끄, 뷰티앤뷰티, 대명레저산업, 알롱제웰니스뷰티학원, 김청경 헤어페이스, 마이디 피부과의원, 스파더엘, 고은미래의원, 에스테라스, 바닐라코, 아모레 한율점, 디아모레, 신라호텔, 제주 해비치 호텔, 덕산 리솜 스파 캐슬, 에스케이투, 제주 하얏트, 블랙스톤 등의 스파 매니저와 서울 강남의 피부과 병원 (medical skin care)의 실장, 화장품 회사 직영 피부관리샵 매니저 등의 취업 준비에 대한 안내, 영어의 읽고 쓰기에 대한 기초 멘토링 교육,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법, 모의면접, 아로마테라피 교육 등

3) 메이크업 & 네일

: 포쉬네일, 북경고상배훈학교, 베니피트 코리아, 샤넬, 메이크업포에버, 루미가넷, 끌로에김선진, 코스피아, 포에버웨딩, 네일포유, 네일스토리뷰티스쿨, 아름다운사람들 뷰티스쿨, 네일 에끌라,  엔엠코스   메틱스, MBC아카데미 뷰티스쿨, LINA, 에비뉴엘, 아이디헤어, 뷰티메카 등

 

종류 내용 시행처
미용사 <시험과목>필기(객관식 4지택일) – 미용이론, 공중보건학, 소독학, 피부학, 공중위생법규실기 ( 작업형) – 커트, 퍼머넌트웨이브, 세팅, 메이크업 

<합격기준>

필기시험 – 과목당 100점만점에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피부미용사 <시험과목>필기(객관식4지택일) : 피부미용학, 피부학, 화장품학, 해부생리학, 피부미용기기학, 공중위생관리하 r실기 : 작업형 (2~3시간) 

<합격기준>

필기시험 – 과목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컬러리스트기사, 산업기사 <시험과목>필기(객관식 4지 택일) – 색채심리, 색채디자인,색채관리, 색채지각론,색채 체계론

실기(작업형) – 조색, 색채디자인

<합격기준>

필기 – 과목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합격

한국산업인력 공단
메이크업 민간 2,3급 자격증 협회마다 시험 양식의 차이가 있음 한국메이크업협회한국분장전문가협회
네일아트 민간 2,3급 자격증 협회마다 시험 양식의 차이가 있음 프로네일협회대한네일협회한국네일협회
두피관리사 2,3급 민간자격증 협회마다 시험 양식의 차이가 있음 한국두피 및 모발관리사협회한국두피건강협회
발관리 민간 2급 자격증 협회마다 시험 양식의 차이가 있음 대한발관리사협회대한반사미용학회한국발건강관리협회외 다수

헤어와 피부 자격증은 산업인력관리공단의 자격증이 가장 선호하고 인정을 받고 있으며, 메이크업과 네일, 두피관리, 발관리는 사단법인의 자격증밖에 없기 때문에 이를 인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러한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서 전공에 대한 명확성과 임무수행 능력이 있는 것으로 산업체에서 판단하여 자격증 소지자를 선호하고 있다.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기준은 대략 다음과 같다.

  1. 헤어분야 : 이.미용사 자격증, 두피관리사 자격증, 이론적 기초지식 및 상담능력
  2. 피부관리 분야 : 피부미용사 자격증, 영어, 이론적 기초지식 및 상담능력, 교양
  3. 메이크업 분야 : 미용사자격증, 메이크업 또는 네일아트 2급 자격증, 이론적 기초지식 및 기초 실무 능력, 상담능력

7. 동문진출 기업

  1. 신라겔랑 : 서울시 용산구 장충동
  2. (주) 리챠드 프로헤어 : 충남 천안시
  3. 준오 헤어 청담점 : 서울시 강남구
  4. 맥코리아 :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5. 샤넬 :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